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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

 

종교 개혁의 사회적 생산성은 직업이 '신의 영광을 위하여' 영위되는 것으로, 사치와 향락을 배제하고 순결하고 금욕적인 생활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세속적 금욕주의에 있습니다. 그래서 종교 개혁은 앞으로 다가올 사회의 담당자인 중산층의 자질을 도야하고 사회적 분업을 이루는 생산적 노동을 장려하였습니다. 이러한 종교 개혁의 기반이 된 것은 무엇일까요?

루터의 종교 개혁

종교 개혁은 정치적 분열로 교황의 착취가 심했던 독일에서 먼저 시작되었습니다. 흔히 '교황청의 젖소'라고 불리던 독일에서는 교황의 착취와 세속화된 교회에 대한 반발이 심하였습니다. 이때 교황 레오 10세가 성베드로 성당 개축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면벌부를 판매하자, 루터는 '95개 조 반박문'을 발표하여 교황의 권위에 정면으로 맞섰습니다.

독일 황제 카를 5세는 2521년 보름스 국회를 소집하여 루터에게 주장을 철회할 것을 강요하였으나, 루터는 이를 거부하여 법의 보호를 박탈당하였습니다. 루터는 작센 공의 도움으로 피신하여 성서 번역과 교회 개혁에 노력하였습니다. 1524년에는 교황과 제후의 착취에 시달리던 농민들이 루터의 영향으로 봉건적 속박에 반대하는 전쟁을 일으켰으나, 루터는 이를 외면하여 농민들이 등을 돌리게 됩니다. 루터파 제후들은 슈말칼덴 동맹을 맺고 황제파와 투쟁한 끝에 1555년 아우크스부르크 화의가 이루어졌는데, 이로써 독일에서 루터파 교회가 공인되었습니다.

 

루터의 95개 조 반박문 

제2조, 회개의 의미는 교회의 절차, 즉 사제의 지도에 의한 고해나 단식, 기부, 순례와 같은 속죄 행위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제3조. 참회는 내면적 참회가 외적으로 육욕을 없애는 모습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참된 참회일 수 없다.

제21조. 설교자가 교황의 변벌부에 의해 모든 형벌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잘못이다.

제36조. 진심으로 회개하는 크리스트 교도는 면벌부 없이도 벌이나 죄에서 완전히 해방될 수 있다.

 

영국의 국교회

영국의 종교 개혁은 종교 교리상의 문제가 아니라, 국왕 헨리 8세의 이혼 문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헨리 8세는 교황이 왕비와의 이혼을 허락하지 않자 1534년 수장법을 반포하여 영국 교회를 교황으로부터 분리시키고, 국왕이 직접 교회를 지배한다고 선언하였습니다. 이어 헨리 8세는 수장법에 반대하는 수도원을 해산시키고 광대한 토지를 몰수하였습니다.

그 후 1559년 엘리자베스 1세가 통일법을 반포하여 영국 국교회가 확립되었습니다. 영국 국교회는 신교 중에서 가톨릭의 특징을 강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국가가 교회를 종속시켜 통제하려는 경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칼뱅의 종교 개혁

프란스 태생으로 스위스에서 츠빙글리의 뒤를 이어 종교 개혁을 시작했던 칼뱅은 성경에 명시되지 않은 의식을 폐지하고 장로제를 도입하는 등 교회 생활에 자치적인 요소를 도입하였습니다. 그는 인간의 구제는 신에 의하여 미리 정해져 있다는 예정설을 주장하고 독특한 직업관을 정립하였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당시 발흥하고 있던 자본주의 정신과 상통하는 것이고, 신흥 상공 시민 계층의 이익에 부합되는 바가 많았습니다. 이로 인해 칼뱅주의는 당시 경제적 선진국의 중산 계층인 시민 계급 사이에 널리 전파되어 자본주의 발전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습니다.

 

가톨릭의 자체 개혁

종교 개혁을 통한 신교의 확산은 가톨릭 교회에 반성과 혁신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가톨릭 교회는 트리엔트 공의회(1545~1563)를 열어 비판의 대상이 되었던 폐단을 시정하는 한편, 신교에서 문제 삼었던 교황의 권위와 가톨릭의 정통 교리를 재확인하였습니다. 또한 학교 교육이나 교황청의 외교를 통해 가톨릭의 결속을 강화하였으며, 종교 재판소를 설피하고 금서 목록을 작성하여 신교의 팽창을 저지하는 데 노력하였습니다.

에스파냐의 로욜라는 1549년 예수회를 설립하여 선교 활동과 교육 사업에 주력하였습니다. 예수회의 활약으로 유럽에서 신교 확산이 저지되었으며, 라틴 아메리카와 아시아 등지에서 가톨릭이 전파되었습니다.

 

종교 개혁의 결과

종교 개혁으로 교황의 지배를 받지 않고 개인의 신앙와 성서를 중시하는 개신교 교회가 성립함으로써 중세의 크리스트 교 세계의 통일이 깨졌습니다. 아울러 종교가 세속적인 문제에 관여하거나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훨씬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개신교 교회는 교세가 계속 확장되어 가톨릭 교회와의 대립이 격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신·구 교회의 날카로운 대립은 결국 종교 전쟁으로 폭발하였고, 오랜 대립과 반목을 거친 이후에야 비로소 종교적 관용이 성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