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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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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유럽에서 근대 사회가 발전하고 있을 무렵 중국에서는 명 왕조와 만주족이 세운 청 왕조가 이어져 강력한 중앙 집권적인 국가가 지속되었습니다. 명·청 시대는 중국 전통 문명의 절정기로 전통 사회의 난숙기에 접어들었지만 시대적 조류에 편승하는 변혁의 방향을 제시하지는 못하였습니다.

 

후금의 건국

중국 동북 지방에는 농목, 수렵 생활을 하는 퉁구스계의 여진족이 있었습니다. 그들의 일부는 12세기에 금을 세웠으나, 13세기 이후에는 원, 명의 지배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16세기말 누르하치가 여진의 부족들을 복속시키고 1616년에 건국하여 국호를 금(후금)이라 정하였습니다. 태조 누르하치는 팔기병제를 정비하고, 만주 문자를 만들어 통일 체제를 강화하면서 중국 동북 지방을 지배하였습니다.

 

 

청의 중국 통일

태종은 내몽고를 정복하고 1636년에 국호를 청으로 고쳤습니다. 이자성이 명을 멸하자 순치제는 명의 장수 오삼계의 인도로 화북 지방에 들어가 베이징에 도읍을 정하고 중국 전토를 지배하였습니다. 청의 전성기는 강희·옹정·건륭의 3대 130여 년 간입니다.

강희제는 오삼계 등 3인의 한족 번왕의 난을 평정하고, 타이완을 근거지로 하여 반청 복명 운동을 계속하던 정 씨 일족을 정복하여 대만을 중국 영토에 넣었습니다. 중국 내지를 평정한 강희제는 당시 헤이룽 강변에 남진하고 있던 러시아와 싸워 1689년 네르친스크 조약을 맺고 양국의 국경을 확정하였습니다. 이때 중가르부가 외몽고를 공격하였으므로 강희제는 친정하여 외몽고를 지배하여 칭하이, 티베트도 정복하였습니다. 강희제는 내치에도 힘써 청조 번영의 기초를 쌓았습니다.

옹정제는 내정에 힘써 황제 독재 체제를 확립하고 러시아와는 캬흐타 조약을 맺어 국경과 통상에 대해 확정하였습니다. 건륭제도 내치, 외정에 힘썼으며 특히 대외적으로는 동투르키스탄의 중가르키스탄의 중가르부와 회부를 복속하여 지배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그 결과 청은 18세기 중엽에는 중국 내지, 동북 지방, 타이완을 직할령, 몽고, 칭하이, 동투르키스탄, 티베트를 번부, 조선, 베트남, 타이, 미얀마를 속국으로 하는 대세력이 되었습니다.

 

 

청의 중국 지배 정책

청은 중국 통치에서는 명의 제도를 채용하면서 군기처, 이번원과 같은 독자적인 제도를 함께 실시하였습니다. 군제에서는 팔기 이외에 상비군으로서 한인으로 구성된 녹영을 각지에 두고 치안 유지를 담당하게 하였습니다. 중국 통치에 한인의 협력이 필요했으므로 중앙 요직의 정원을 한·만 동수로 하는 등 병용책을 실시하였습니다. 과거도 활발히 시행하고 학자를 우대하여 학문을 장려하였습니다. 반면 만주인의 풍속인 변발을 한인에게 강제하고 사상을 통제하였으며, 백련교와 같은 민간의 종교 결사를 엄하게 단속하였습니다.

이러한 회유책과 강경책을 병용함으로써 청의 중국 통치가 점차 안정을 찾게 되었습니다. 청조의 이러한 중국 지배 정책으로 인해 명대의 지배 계층인 신사층이 청조에 관료로 등용되고 그들의 협조를 얻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이전의 원과 비교하여 대단히 오랫동안 왕조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청의 사회 경제

청대에는 외국 무역이 더욱 활발해져 은의 유입도 증가하였습니다. 청은 18세기 초에 인두세(정은)를 따로 거두지 않고 토지세(지은) 속에 포함시켜 세금 제도를 단순화한 지정은제를 시행하였습니다.

18세기 중엽에 선교사를 앞세운 서구 열강이 교역을 원하자, 청은 교역항을 광저우로 한정하고 공행이라는 특허 상인의 조합에 대외 무역의 독점권을 주었습니다. 한편 유럽의 상인들 중에서는 영국의 동인도 회사가 중국 무역을 독점해 가고 있었습니다.

청대에는 양쯔강 중류 지역이 최대의 쌀 지배 지역이 되고, 감자, 양파, 땅콩, 옥수수 등의 외래 작물이 지배되었습니다. 이러한 농업에서의 상품 작물 재배와 함께 면, 제지, 제당 등의 분양에서 매뉴팩처가 발달하였습니다.

 

선교사의 활동과 문화 교류

청에서는 서양의 선교사가 중국에 와서 활약하였습니다. 예수회 선교사들이 자연 과학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왕실이나 관료들과 가깝게 지내면서 선교 활동을 하였습니다. 예수회 선교사는 중국 말을 배우며 중국 복장을 입고, 공자 숭배와 조상 제사를 인정하였습니다. 그러나 로마 교황이 예수회 선교사의 선교 방법을 부정하자, 강희제는 예수회 이외의 포교를 금지하였고, 옹정제는 크리스트 교 포교를 전면 금지하였습니다.

 

 

만주족 왕조와 변발

청이 중국을 지배하게 되었을 당시 만주의 총인구는 60만~70만으로, 이 중에서 병사로 징발할 수 있는 병력은 15만을 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도 수백 배의 인구를 가진 중국을 평정할 수 있었던 이유는 명 정부가 가지고 있던 약점 때문이었습니다. 명 정부가 군대에게 충분한 봉급을 주지 못하자 군대가 분열하고 청 정부에 항복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관료들도 당쟁의 격화에 두려움을 느껴 청에 투항한 사람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만주족이 중국을 평정하기를 바랐다고 합니다.

청조는 만주에서 추금을 건국한 직후, 지배 아래 들어온 한인에게는 모두 만주의 습속을 따라 변발을 하도록 하고 이를 충성의 표시로 삼았습니다. 명의 멸망을 틈타 베이징에 들어가 1억 이상의 중국인을 다스려야 하였던 청조는 중국인을 통치하기 위해 변발령을 강행하였습니다. 변발하지 않은 사람을 사형에 처하자, 이에 불만을 품은 사람들이 전국에서 반란을 일으켰으나 청조는 이를 진압하였습니다. 그러나 한족에서는 끔찍한 변발이 위구르 족에게는 선망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신장의 위구르 족은 4품 이상의 관리가 되어야만 변발을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